당신의 라이프 스타일을 더욱 건강하게 만듭니다.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학교(유치원, 초등)를 설계하시는 분께 부탁말씀

  • 학교건축 유경험 교원
  • 2019-11-11 15:14:30
  • hit104
  • vote3
  • 210.218.31.80

학교를 설계하시는 분께 올리는 글

 

1. 학생들은 럭비공이다. 어디로 튈지 예측하기 어려운 아이들을 위한 설계가 필요하다.

- 아이들은 이직 공간지각 능력이나 주의력이 부족해 놀다가 넘어지며 부딪힌다.(실내외의 모서리는 둥글게 처리)

      - 계단의 난간을 잡고 흔들며 논다.

- 계단 난간보호대를 미끄럼틀로 삼는다.(중간 중간에 장식물 설치하여 예방하는 설계)

 - 난간보호대의 세로기둥 사이에 머리나 몸을 집어넣으며 논다. 정해진 계단으로 가는 것은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아이들이 있다.(촘촘한 배치)

 - 복도나 계단의 장애인손잡이의 연결 캡이나 앵커볼트 캡은 아이들이 궁금해 하여 당기고 밀면서 논다. 그러다 보면 하나 둘 없어지고 만다.(튼튼한 설계)

 - 아이들은 낙서를 좋아한다.(복도 벽이나 계단의 150cm 높이까지 도색 후 낙서방지 페인트 추가 설계 필요) 그리고 벽의 특정구역에 칠판페인트 시공 공간을 마련해 주면 좋겠다.

 - 아이들의 신체구조에 적합한 설계가 필요하다.(유치원 교실의 창틀높이는 50cm내외가 적당하다. 높으면 앉은 활동이 많은 아이들의 시야가 막혀 답답함을 느끼게 됨. 세면대의 높이 조절 + 세면대의 폭도 함께 좁아져야 수도꼭지 작동이 용이함. 계단 높이도 어린이 신체구조에 맞게. 강당이나 시청각실의 방음문은 잦은 여닫음으로 고장이 잦다. 따라서 방음문에 어린이가 안을 들여다 볼 수 있는 1미터부터 50센티미터 정도 높이까지 세로형 유리창 설치 필요)

- 아이들은 화장실에서 노는 시간이 많다. 자주가고 밖이 춥거나 더우면 실내에서 선생님 눈을 피해 놀기도 한다. 따라서 선생님 연구실이 화장실 앞에 있으면 안전사고를 예방할 확률도 높아진다.

- 아이들은 학교에서 똥 싸는 것을 매우 부끄럽게 여긴다. 그래서 누가 똥을 누고 있는지 문아래 쪽이나 변기위에 서서 칸막이 위로 들여다보고 놀린다. 따라서 문틈이 보이지 않는 칸막이 문으로 설계하고, 문아래 쪽 등 틈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 칸막이의 높이도 최대한 높여 변기를 밟고 서도 옆 칸 용변활동을 볼 수 없도록 해줘야 한다.

- 테라스 난간도 학생들의 접근성에 따라 달리해야 한다. 아이들이 매일 이용하는 계단이나 난간은 철판재를 가로로 설계하거나 원형봉을 세로로 촘촘하게 설계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옥상 등)은 철판각재를 세로로 놓아 시야확보를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세로각재는 꽉 움켜쥐면 아프기 때문에 붙잡고 늘어지는 활동이 줄어들기도 한다.

- 맨 위층 계단이 시작되는 난간의 높이는 천정 높이로 하는 것이 좋다. 낮게 해 놓으면 추락 위험이 커진다.(촘촘하게 설계 - 사이로 작은 아이들이 들고 날 수 없도록)

 

2. 교육활동 관련 의견

- 교실의 뒷문 쪽에도 전열콘센트가 있어야 한다.(학급학예회, 학부모 면담 같은 행사로 인해 뒷문 쪽에 커피포트를 놓아야 할 때가 있음, 청소기 작동 시 필요)

- 도서실은 접근성이 좋은 학교의 중앙에 놓이도록 설계한다.(실외 접근성, 교실과 가까운 곳 등) 도서실이나 식당의 벽과 복도 및 중앙 홀이 나란히 있는 경우 가변식 벽(접이식 유리문+커튼)으로 설계하면 특별한 행사나 계절적 요인에 따라 공간 활용도가 높아진다.

- 교실 전등은 창문 쪽 밝기 기준이 아니라 칠판 쪽부터 작동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시청각 기자재 활용이나 공간 활용에 적합)

- 유치원 화장실에는 온수가 공급되는 샤워기가 필요하다. 장애인 화장실이 적합하다. 아이들이 실례를 하면 샤워실로 가는 것보다 화장실로 가서 오물을 치워야 한다. 그리고 나서 샤워실로 이동하는 것은 매우 번잡한 일이다. 따라서 유치원 화장실(특히 장애인 화장실칸)에 온수가 공급되는 샤워기가 있으면 오물처리와 씻기가 편리하다. 이곳에 벽걸이형 사물합이 설치되어 있다면 옷이나 수건 등을 보관하여 처리하기 용이하게 된다.

- 유치원 대변기는 중형으로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소형으로 설치하면 장이 깨끗한 아이들이라 변이 굵게 나와서 물을 내려도 흘러내려가지 않고 걸려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리고 유아들의 체구가 커진 것도 이유 중 하나다.

- 유치원 유아 화장실은 두 개의 교실 사이에 두고 양쪽에서 접근하여 활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별도로 떨어지면 학생은 물론 지도하는 선생님도 불편해지기 마련이다.

- 유치원 교실과 인접한 화장실 문은 자동문이 적합하다. 아이들이 수시로 열어놓아 불편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 유치원이나 학교 화장실 청소를 위해 수도꼭지와 샤워기를 달 때 일반적으로 달아 놓으면 아이들이 물벼락 맞게 된다. 따라서 밑으로 따로 빼주면 좋다.

- 유치원 교실의 콘센트는 4군데가 적합하다. 유치원은 꽂을 것이 많기 때문(음향기기, 칫솔 소독기, 각종 유치원 용품 중 전기를 사용하는 것이 많음) 안 쓸 때는 마개로 막으면 되니까 설계부터 앞 뒤 옆 4군데 전기선을 뽑아 주시고 덮개가 있는 것으로 설계. 아이들은 구멍이 보이면 쑤셔보므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 유치원의 경우 바깥놀이가 중요시 된다. 따라서 외부에 모래놀이 기구 보관 창고 및 세면시설 꼭 필요하다.

- 유치원 주출입구 문은 안전을 위해 홈 오토방식으로 설계(미리 선 빼놓기). 이 시설은 어른들이 사용할 것이므로 어른 키에 맞게 위치해야 함.

 

3. 일반의견

- 밀폐형 대형 유리창이나 시스템 창호의 최소화가 필요하다. 학교는 여러 아이들이 활동함으로 인해 먼지도 많이 나고 환풍도 수시로 해야 한다. 따라서 미닫이창문이나 여닫이문이 적합하다.

- 교실 수업에 여러 가지 물건이 필요하다. 따라서 붙박이형 수납함이 많이 있으면 좋겠다.

- 학생의 교실 접근성이 인권 친화적이도록(출입구에서 교실까지 맨발로 이동하지 않게) 출입구 쪽 실내외(비 맞지 않는 곳)에 학생 신발장 비치 공간 확보

- 필로티 등 저녁시간에 외부인이 들어와 쉬었다 갈 수 있는 공간의 천정등을 센서등으로 촘촘하게 설치

- 도로 쪽 건물 외벽의 눈에 잘 들어오는 곳에 현수막 설치 장치 설계 필요(없으면 별도의 현수막 거치대를 설치하여 운영해야 함)

- 미세먼지로 인한 실내 체육활동 공간 마련(시청각실의 평면 설계 – 다용도로 이용할 수 있게, 중앙 홀 등에 휴게 공간 확보)

- 전기요금 피크제에 따른 에너지 사용 설계(교실과 행정동 등 꾸준히 사용되는 공간은 냉난방 실외기의 전기식 설치, 일시적으로 많이 쓰이는 공간은 가스식 냉난방 실외기를 사용하도록 설계 : 급식실, 체육관 등)

- 강당의 높은 창틀 부분 콘크리트턱이 수평이면 그곳에 배드민턴공이나 오자미, 실내화 등을 던져 올리는 놀이를 한다. 계단 옆 시스템창호 틀에도 여러 가지 학용품을 던져 올리며 논다.(높은 곳에 있는 턱은 경사면으로 설계하여 주시길 ~)

- 강당의 배구 금구 깊이는 25센티미터 이상으로 튼튼하게 설계해야 지탱함

mandain@naver.com

게시글 공유 URL복사
댓글작성

열기 닫기

댓글작성